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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두 종합안전관리시스템

■ Safety First, Advanced ICT 기반의 부두 종합안전관리시스템 부두과 같은 대형 해양시설물과 선박간의 해양사고는 대규모 해양 오염 발생으로 이어져 해당 기업에 심각한 손실을 끼치며, 이에 대한 해상 상황을 모니터링 하는 다양한 솔루션이 있으나 시스템별로 통합되지 않아 업무의 복잡도가 증가되고 있으므로 효과적인 대응이 필요함
  • 해양시설물보호강화 - 우이산호 사고와 같은 해양사고 재발 방지책 필요
    - 부두 시설에 대한 위협 가능 선박 포착 필요
    - 접안하는 선박의 이상 징후 사전 포착 필요
    해안시설물보호강화 - 안전 사고 우려에 대한 Alert 공지 필요
    - 사고 발생시 즉각적 공지 및 보고 체계 필요
    - 사고 발생 후 원인 분석 자료 수집/보관 필요
    체계적인 부두안전관리
    필요성
    - AIS, DAS, LMS 등 접안 선박 안전에 관한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 제공하지 않음
    - AIS 선박 정보를 기반으로 위험 상황에 대비한 터미널의 비상 대응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지 않음
  • 『해양사고 선제적인 대응이 가능한 고도화 기반의 부두 안전관리시스템』 즉각적인 위험인지를 통한
    부두안전 관리 강화

    해서정보 종합 모니터링을
    통한 업무 개선 효과
시스템 구성 - 운항 상활별 안전관리 시스템
선박 운항 모든 과정에 대한 단계별 집중 모니터링 시스템
• 안전 감시, 충돌 및 위험 추정
  • 1단계
    통상적인 운항상태 감시
    도선사 승선, 도착예정시간, 항로 이탈 및 타 선박과의 충돌 등
  • 2단계
    통상적인 운항상태 감시
    예선, 진입각도, 선속 등, 해무사와의 안전운항 지원, 부두시설물과의 충돌위험 분석
  • 3단계
    통상적인 운항상태 감시
    접근 속도제어(DAS), Manifold 위치제어, 하역 절차 등
집중 모니터링 단계별 항만 터미널 비상 대응절차
• 운항 단계별 식별된 위험요소에 대한 항만시설물 보호 및 대응 절차 마련
정확한 정보 전달 및 통신 자동경보시스템
• 현행 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전달 및 관계자 자동 통신경보시스템
기존 AIS의 무분별한 Alert 경보를 개선하여, 위험요소로 선별된 Target 선박의 부두와 위험여부를 실시간으로 처리 할수 있는 통합해상교통시스템으로 개선
  • 성공요소 Alert의 정확성 기존 Legacy System 연동 Alarm 종류 다각화
  • 기대효과 ■ 위험 단계별 Alert 경보 발생
    - 선박의 위치, 속도, 방향을 고려하여 Alert 경보 발생
    - 위험 정도에 따라 Alert 대상 설정
    ■ AIS 개선
    - ROMYS와 연동하여 특정 선박과 인근 선박 정보 화면에 표출
    - 대상 선박의 위험도를 신호등 색으로 표시하여 가시성 향상 - 누구나 볼 수 있는 대형 스크린화면 제공
    ■ 다양한 Alarm 경보
    - SMS, AIS 시스템에 적색 경보 및 Sound 출력
  • Solution 해상교통분석 알고리즘
    적용이 핵심Key
    해상교통안전 모니터링
    알고리즘 적용(한국해양대)
    +
    AIS Monitoring 개선
■ 시스템 기술 개요 위치/모션센서 기반 장비로 접/이안 선박의 이동정보를 수집하고, 기존 시스템(VTS, DAS등)과 연계하여 선박과 부두 상황 정보를 생성하고 이를 Tablet 형태로 각 담당자에게 제공하며, 모든 수집된 정보와 송수신 정보를 관리하고 상황을 모니터링 하는 시스템.
■ 시스템 기술 구성 – Port Aid Device 안전요원이 승선 시 설치한 센서를 통해 선박의 위치와 모션 정보를 수집하여 선박 안전요원과 Port 담당자에게 실시간 제공하므로써 선박과 시설물의 충돌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접/이안이 될 수 있도록 지원
구분 위치정보 수집 - 선수/선미 도선 지원 - Bridge 부두 보호 - Port
구성 전용 센서 장비
( GPS/Gyro/가속센서/LTE)
범용 Tablet
(LTE/현황 Application)
주요 기능
  • - 위성으로부터 선수/선미 위치정보 수신
  • - 위치정보와 모션정보를 LTE 통신을 이용하여 Port Monitoring System으로 송신
  • - 전자해도 기반 선박 상황 표시
  • - 도선 중 선박 간 충돌 경고 표시
  • - Port 별 도선 가이드(Optional)
  • - 전자해도 기반 Port 상황 표시
  • - 접안 선박의 과속/충돌 단계별 경고 표시
  • - Port 담당자에게 의한 접안사고 발생 보고
■ 시스템 기술 구성 – Port Monitoring System Port Aid Device로부터 수신된 정보를 모니터링하고, 과속/충돌 예측 정보를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사고를 방지하고 사고접수 기능을 제공하며, 수집된 모든 정보와 송수신 결과에 대해 이력 관리
구분 위치정보 수집 - 선수/선미 도선 지원 - Bridge 부두 보호 - Port
주요 기능
  • - 센서 장치로부터 선박의 위치 정보를 수집하고 기간 시스템(VTS/DAS)과 연동
  • - 접안에 필요한 시설 주위 정보를 안전요원/Port 담당자에게 전송
  • - 시설 주위 상황 모니터링(해도 기반)
  • - 표준도선법 기반 도선 가이드(Optional)
  • - 인가 선박에 대한 시설과의 충돌 예측 정보를 각 담당자에게 단계별 경고
  • - 비인가 선박에 대한 시설과의 충돌 예측 정보를 모니터에게 단계별 경고
  • - 접안사고 접수 시 알람 및 전파
  • - 사고 후 이력 정보 제공
  • - 사용자 관리(안전요원/Port담당자/관제담당)
  • - 위치,모션 등 수집 정보 저장 및 송수신 이력 관리
  • - Port Aid Device 관리
■ 추진 전략 및 기대효과 기간 시스템 현황 분석으로 연계 범위를 명확히 하고 위험인지 로직 등 부두 시설물 보호를 위한 요구 사항을 반영하며, 센서 기반의 정확한 실시간 부두 상황 모니터링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부투 시설물을 보호하고 사고 예방 및 후속 조치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함.
  • 추진 전략
    • □ 안전 접안 솔루션 개발 전용 센서 장치 개발 - GPS, Gyro, 가속 센서 및 LTE 통신 범용 Tablet Application 개발 - 전자해도 기반 UI Port Monitoring System - 모니터링, 사고예방/대응 및 정보 관리
    • □ Port Monitoring System 구현 기술 개발 과속/충돌 위험 인지 기술 도선 가이드 기술 도선 가이드 검증
    • □ 기간 시스템 개선 및 연계 현 VTS/DAS 현황분석 안전접안 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 개발 대체/보완 솔루션 검토 및 제안
  • 기대효과
    • □ 안전접안 유도를 통한 부두 시설물 보호 기존 DAS 보다 정확한 접/이안 정보 제공 (DAS의 Laser는 접안 방향과 거리에 제한됨) 각 담당자에게 동일한 정보를 동시에 제공함으로써 동일한 의사 결정이 가능함. 담당자에게 각 단계별 사고예측 정보를 제공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음. 부두에 맞는 도선 가이들르 통해 선박의 안전한 접안을 유도함 (Optinal)
    • □ 사고 대응 프로세스 개선 사고 발생 즉시 시스템 접수 기능으로 신속한 사고 후속 대응 가능 이력 정보를 활용한 정확한 사고 원인 분석 사전 이력 분석을 통한 위험 요소 예측 및 개선